SnapMaker 3 in 1 3D Printer 리뷰 #2 Package 2

2018. 10. 25. 15:47

3D Printing/Snapmaker

Snapmaker : 3 in 1 3D Printer #2 Package 2

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제품 패키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나머지 중요 부품들과 액세서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다음 글로 넘어 가겠습니다.

관련글

Snapmaker : 3 in 1 3D Printer #1 Package 1

스냅메이커 3D 프린터의 패키지에 대한 소개 첫 번째입니다.

Snapmaker : 3 in 1 3D Printer #3 Assembly

스냅메이커 3D 프린터의 조립 과정입니다.

Snapmaker : 3 in 1 3D Printer #4 3D Printing

스냅메이커 3D 프린터로 프린팅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컨트롤러를 제외하고 메인 부품들을 모두 소개합니다.

리니어 모듈

기능 모듈(헤드)과 히팅 베드(또는 플랫폼)의 이동을 담당하는 리니어(Linear) 모듈입니다. X축, Y축, Z축을 위해 총 3개의 모듈이 있고, 이름 그대로 각 축 방향으로 선형 이동을 합니다. 또, 모듈은 모두 동일해서 어느 축에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리니어 모듈의 이 부분에 헤드나 다른 리니어 모듈을 고정하여 프린터를 조립합니다. 안쪽 나사 홀은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직까지 사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바깥 쪽 홀이 고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리니어 모듈의 끝부분에 모듈러 잭이 있어 컨트롤러와 연결합니다. 끝 면에 8개의 나사 홀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필요가 없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확장해서 쓸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참 센스 있는 부분이라고 보는데, 작업 과정을 촬영하는 웹캠 거치대를 만들어서 고정하거나 필라멘트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거치대를 제작해서 장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니어 모듈 한 쪽에 스텝 모터와 리니어 이동 부품들이 보입니다. 노출되지 않고 모듈 안에 있어서 훨씬 안정적이라 생각됩니다.

기능(Functional) 모듈

3개의 기능 모듈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CNC, 3D Printing, Laser 모듈이고 역시 노출되지 않고 알루미늄 케이스로 보호되어 있어 고급스럽기까지 합니다.

3D 프린팅 모듈입니다. 0.4mm 노즐과 쿨링팬만 보이고 나머지는 케이스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제품상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필라멘트를 교체하려면 위쪽 네모난 버튼을 힘껏 눌러야 하는데, 생각보다 힘이 좀 듭니다.

모듈 측면엔 위와 같이 통풍구가 있습니다. 모듈은 주로 십자형 볼트를 이용해 조립되었습니다.

모듈 위쪽입니다. 컨트롤러와의 연결을 위한 모듈러 잭 포트가 있고, 왼쪽으로 보이는 구멍이 필라멘트를 공급하는 곳입니다.

노즐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노즐 모듈의 왼쪽에 보이는 빨간색 절연 튜브는 발열체이고, 반투명 흰색 튜브는 온도 센서입니다.

CNC 모듈입니다. 드릴 척만 보이며, 육각 무두렌치 볼트를 이용해 비트를 장착합니다.

레이저 커팅 모듈입니다. 쿨링팬과 레이저 출력 모듈이 보입니다. 출력 모듈의 은색 노브를 돌려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나머지 중요 부품들

히팅 베드입니다. 3D 프린팅 시에, 50℃ 이상의 설정된 온도를 유지해서 출력물이 베드에 잘 고정되게 돕습니다. 베드는 알루미늄 판위에 검정색 스티커가 붙어 있는 형태인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출력물이 잘 고정될 수 있도록 돕고, 오른쪽이 히팅 베드이며 왼쪽이 여분의 스티커입니다.

히팅 베드의 아래쪽입니다. 발열체와 온도 측정 센서가 있으며 모듈러 잭을 이용하여 컨트롤러에서 제어합니다.

LCD 조작 패널입니다. 터치스크린 방식이고 3.2인치 크기이며 역시 모듈러 케이블로 연결됩니다. 왼쪽은 거치대입니다. 베이스 플레이트에 고정하여 사용합니다.

거치대는 자석이 있어서 별도의 고정 장치 없이 LCD를 거치합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LCD 케이스도 알루미늄을 깎아서 만들었고 꽤 좋은 외관을 가졌습니다.

필라멘트 롤 거치대입니다. 이런 것까지 공들여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베이스 플레이트와 고무 받침입니다. 통 알루미늄이라 좀 무겁습니다. 그래서 프린터를 안정적으로 받쳐줄 수 있고, 네 개의 고무다리도 안쪽에 금속 와셔가 있어서 볼트에 의해 고무가 파손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메인 부품 외에 액세서리와 나머지 부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의 길쭉한 액세서리 박스에 들어있는 내용물입니다. 모두 깔끔하게 비닐 포장되어 있습니다.

조립을 위한 드라이버와 볼트입니다. 볼트는 모두 M4 사이즈이고 8, 28mm 두 가지 사이즈입니다. 드라이버는 육각 렌치와 십자 볼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아래쪽은 CNC용 비트로 Carving V-Bit, Flat End Mill 두 가지입니다. 카빙 비트는 일반적인 조각, 엔드밀은 절삭(Cutting)에 사용합니다. 날카로우므로 안전을 위해 빨간색 캡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는 플랫폼(CNC, Laser)에 재료를 고정하기 위한 금속 고정체가 있고 M4X28 볼트를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상단 오른쪽은 히팅 베드나 CNC, 레이저용 플랫폼을 리니어 모듈에 고정하기 위한 볼트입니다. 빠른 교체와 적당한 고정을 위해 손나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히팅 베드의 경우 알루미늄이라 강하게 조일 시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케이블 타이, 교체용 노즐 모듈, USB 메모리입니다. USB 메모리는 펌웨어 업데이트나 컴퓨터 없이 출력할 때 사용합니다.

팔레트 나이프입니다. 3D 출력물을 히팅 베드에서 떼어낼 때 사용하는데, 물감 뜰 때의 그 나이프입니다. 중간에 두 개의 육각 렌치가 있습니다. 둘 다 헤드 모듈에서 노즐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아래쪽은 핀셋입니다. 3D 프린팅 시에 헤드에서 잔여물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노즐이 매우 고온이므로 핀셋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흰색 필라멘트입니다. 0.5kg이며 테스트용으로 충분합니다. 품질도 좋습니다.

전원 어댑터입니다. 고출력에 맞게 덩치가 좀 큽니다.

24V에 5A의 전력을 출력합니다.

보호 안경까지 들어있습니다 초록색은 레이저 빔으로부터 보호하고, 아래쪽은 CNC 작업 중 사용합니다.

플랫폼입니다. CNC나 레이저 조각 시 히팅 베드를 분리하고 이 플랫폼을 장착합니다.

마지막으로 케이블입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USB 케이블, 나머지는 모듈러 케이블입니다. 기능 모듈과 히팅 베드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전체적으로 꽤 알차게 패키지를 구성했다는 생각이 들고, 또 부품들의 마무리도 아주 좋았습니다. 대부분의 부품들을 별도로 포장해서 찾아 쓰기 쉽고, 박스를 받자마자 별도의 추가 구매 없 프린팅이 가능한 그야말로 풀 셋입니다.

이상으로, 패키지 구성에 대한 소개를 마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선 조립 방법과 과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