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 blood TURTLE, lian-li PC-A61 Watercooling system - CPU 1
이제 수냉자켓(Water block)에 대해 얘기할 차례네요. 이번에 수냉 다시 시작하면서 많이 찾아봤는데, EKWB사의 제품들이 깔끔하고 좋더군요. 모든 블럭을 EK 시리즈로 했습니다. 저는 블럭속이 잘 보이는 투명한 아크릴제품을 선호하는데, EKWB제품이 그중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EK 제품에는 original CSQ 라는 문구가 자주 눈에 보이는데, 별건 아니고, 아래 박스 사진에서 보이는 동글동글 원형 문양을 말합니다. 사진으로 보기에 예뻐서 저 디자인으로 샀는데, 실제로 보니, 약간 불투명한 느낌이어서 깨끗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투명한 걸 더 좋아해서 그런거고, 제품은 다들 마음에 들 듯 합니다. 외국사이트 보면, 이 제품을 많이 쓰는데, 아크릴 커버를 곱게 샌딩해서 투명하게 만드는 유저도 자주 보였습니다.
CPU 블럭입니다. EK 제품은 포장도 깔끔하고 예뻐서 좋네요!^^ 이거 사고나서 얼마있다 버전 업 제품이 나와서 살짝 배가 좀 아팠습니다!
흰색과 주황색 조합이 세련되어 보입니다. 내부 포장도 어떤 회사보다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구요!
박스를 열면, 간단한 설치 설명서와 블럭 악세사리 등이 보입니다.
면도날처럼 생긴건 블럭내에 설치하고 나머지는 보드에 장착하기 위한 서포트입니다.
요건 블럭에 장착하는 메인보드 설치용 가이드인데, AMD계열 CPU 용입니다.
EKWB는 제품 종류마다 아이콘으로 구별짓고 있습니다. 대부분 깔끔하고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 물탱크쪽도 마음에 들더군요.
속 덮개를 열면 CPU 블럭이 보입니다.
친절하게도 써멀그리즈(thermal grease)도 챙겨주네요. 따로 사면 몇 천원 줘야 하는데...^^
CPU 블럭 아래쪽에는 메인보드 백플레이트가 들어있습니다.
금속 플레이트 아래쪽은 고무재질입니다. 금속플레이트와 보드사이에 완충재로 들어갑니다. 고무냄새가 좀 나내요^^. Intel, AMD 보드 겸용입니다.
기본적으로 Intel CPU 용으로 조립되어 있습니다. AMD용 보드에 장착하려면 위에서 본 가이드로 교체해야 합니다.
블럭 표면은 거울처럼 매끄럽게 잘 처리되어 있습니다. 제가 오버클럭 같은 하드코어 유저가 아니라서, 실제 냉각 성능에는 둔감한 편이고, 그저 모양만 신경쓰고 있습니다.
블럭 상단을 보시면, 아까 말씀드린대로 약간 불투명스럽고, 입수구와 출수구가 비대칭입니다.
EK 로고가 약간 고급스럽네요!
블럭에는 한쪽에 5mm 2개, 반대쪽에 3mm 2개 총 4개의 LED 홀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주얼을 중시하기에 블럭마다 LED 홀 여부가 구입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선처리하기도 어렵고 지저분해 보일 듯 해서 저는 5mm 2개만 작업했습니다.
이쪽이 3mm LED 홀입니다.
EK 제품라인중 고급형인 Supremacy 입니다만, 이 제품 사고 나서 업그레이드 버전인 Supremacy EVO 제품이 나와서 좀 속상했었습니다.
분량이 좀 길어질 듯 해서, 설치는 다음 편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