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 blood TURTLE,
lian-li PC-A61 Watercooling system
RAM WaterBlock
자켓 즉, 워터블럭이 이제 두 개 남았네요! 이번에는 램(RAM) 블럭에 대한 소개입니다. 따로 언급할 별다른 내용이 없기에 사진만 나열하게 되겠네요!^^ RAM waterblock도 EKWB 사 제품을 쓰고 싶었는데, 마침 다른 제품이 할인하길래 그걸 구입했습니다. 이 램 블럭과 다음 글에서 소개할 HDD 용 블럭은 Bitspower 사 제품입니다. 이 회사도 좋은 브랜드 같습니다. 제품도 깔끔하고 디자인도 좋고, 특히 펌프용 악세서리와 물탱크쪽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도 EKWB 제품들이 더 마음에 들긴 하는데, Bitspower 제품이 더 다양하고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제품 박스입니다. 제품 패키지는 EK 쪽이 훨씬 더 예쁘네요!
램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4 메모리 뱅크 구성입니다.
박스 안쪽입니다. 내용물이 뒤섞이게 돼있네요! 역시 포장은 EK 쪽이 깔끔하네요! 구성품은 4뱅크용 워터 블록 1개, 램 모듈 장착용 방열판 4쌍, 써멀패드, 간단한 설명서입니다.
램 블럭입니다. 4뱅크용이고, 2뱅크용도 있습니다. 램 모듈 위쪽에 올라가기 때문에 크기나 두께에 제약이 좀 있겠네요! 박스안에서 딱 고정되진 않지만, 두꺼운 필름으로 진공 포장되어 있어 흠집은 걱정 없습니다.
방열판입니다. 램 모듈의 열을 워터블럭으로 전달하는 역할과 워터블럭을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이 램 블럭은 커세어 특정 모델과 완벽히 호환합니다. 저도 그게 마음에 들어서 필요도 없는 커세어 램을 비싼 값을 주고 샀네요! 하지만, 모든 커세어 램에 장착되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파는 모델과는 호환이 안되는 거였는데, 모두 지르고서야 알았습니다!^^;;; 만약, 해당하는 커세어 램이 있다면 저 방열판은 필요가 없습니다. 커세어 램들은 방열판이 이미 장착되어 있고, 그 방열판 상단에 볼트 홈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에 이 워터블럭을 장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행히도, 제가 산 제품은 범용 패키지라서 일반 램모듈용 방열판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피팅용 홈은 당연히 G1/4" 사이즈이고, 상단 아크릴 두께가 얇은 편이라 피팅의 나사열이 긴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물론, 요즘 파는 제품들은 대부분 신경 쓸 필요가 없더군요! 블럭 끝쪽에 보이는 홈이 블럭을 램에 장착하기 위한 볼트용 홈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커세어 일부 램 모델은 상단에 탈부착 가능한 방열판이 더 있어서 그걸 제거하고 나오는 나사홈에 이 워터블럭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써멀 패드입니다. 램 모듈의 양쪽 넓은 면과 위쪽 좁은 면, 두 가지가 들어있습니다. 또 장착용 렌치볼트와 렌치가 보입니다.
이제 장착해 보겠습니다. 오버클럭에는 관심이 없어서, 램은 그냥 평범한 삼성램입니다.
블럭의 비닐을 제거했습니다.
바닥면도 깨끗하게 잘 처리되어 있습니다.
먼저 방열판을 장착합니다. 써멀패드를 양쪽에 붙여 주고, 볼트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램 모듈 올릴 때 가운데 잘 오도록 하는 것 외에 뭐 별다른 것 없네요!
램 모듈 올리고 나머지 반대쪽 방열판을 볼트로 고정시키면 완성입니다. 이 정도면 방열판 디자인도 깔끔하고 괜찮은 편인 듯 한데....
방열판을 모두 부착했습니다. 워터 블럭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인보드에 램을 장착해야 합니다.
램 장착 후 써멀 패드를 위쪽에 붙여 줍니다.
워터 블럭을 올려서 마무리한 모습입니다. 사진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이 블럭에는 LED용 홀이 4개나 있습니다. 2개는 5mm용 홀이 한쪽에 있고, 반대쪽에 3mm 용 LED 홀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고정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