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quacompuer aqualis XT 450 reservoir(물탱크)

2017. 7. 11. 16:07

Project/blueblood TURTLE

blue blood Turtle


Lian-li PC-A61 Watercooling System


: Reservoir(물탱크)




 aqualis XT 450. 이 시스템에 사용할 물탱크입니다. 먼저 소개한 aquaro와 마찬가지로 aquacomputer사 제품인데, 제가 만져본 물탱크중에는 가장 퀄리티가 좋은 것 같습니다. 물탱크 뿐만아니라 다른 부품들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디자인 보다는 기능성 면에서 훨씬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잘 모르면서도 왠지 독일스럽다고 할까요!^^




  대부분의 아쿠아컴퓨터사 제품들 처럼, 노란색과 검정색 박스가 괜히 마음에 듭니다!




  박스 한쪽에 로고가 있습니다.




  모델명은 aqualis XT 450입니다. 용량이 450ml로 케이스 내부에 들어간다면 약간 큰 편입니다. XT 버전은 단순한 물탱크가 아닙니다. 하단에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어서 팬, 수온, LED 등을 측정하거나 제어할 수 있고, aquaro 처럼 Aquasuit 프로그램을 통해서 PC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이 물탱크 혼자서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aquaro에 연결(aqua bus)하면, aquaro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연결했는데, 이것저것 다 확장해보고 싶은 욕심에 그리했을 뿐, 이 물탱크 하나만 있어도 모니터링은 충분합니다. 피팅은 모두 G1/4 규격입니다.




  박스를 처음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본품은 안전하게 충전재 안에 놓여있고, 장착 브라켓만 살짝 보이네요!




  장착용 브라켓입니다. 두께감이 있어서 튼튼하긴 한데, 워낙 물탱크 자체가 무겁고, 또 냉각수도 많이 들어가서 장착시에 약간 처지는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브라켓을 장착하기 전에 꼭 케이블 등의 작업이 완료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컨트롤러가 물탱크 아래쪽 면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브라켓 장착 전에 해야 합니다.







  물탱크입니다. 제품 자체는 따로 포장이 안되어 있네요. 박스안이 깨끗해서 괜찮긴 하지만...! 

  간단한 매뉴얼과 케이블 등은 물통 내부에 있습니다. 




  역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위쪽에만 입출력 피팅 포트가 4개가 있고, 아래쪽에도 3개가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피팅은 수량(물높이) 측정을 위한 전용 피팅입니다. 이 피팅을 장착하면 아래쪽 컨트롤러에서 물탱크 내의 냉각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물탱크를 사용하게 된 이유중 하나로서, 아쿠아슈트와 연계하면 일정 수량이하에서 알람을 울릴 수 있습니다.




  물탱크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피팅 홀이 3개 더 보입니다. 가운데가 입수, 나머지는 출수용입니다. 대부분의 원통형 물탱크들은 입출수구 구분이 없는데, 이 회사 제품들은 구분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상단 캡입니다. 




  캡을 자세히 보시면, 바깥쪽으론 나사산이 없습니다. 물론 플라스틱 원통에도 없구요! 고무오링만 보입니다. 역시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있는 모습입니다. 보기에도 더욱 깔끔하고, 나나산 깨질 염려도 없구요! 가운데 보시면 나사산이 보입니다. 물통 안쪽에 수직으로 장착된 스텐레스 파이프에 돌려 끼워, 조여주면 됩니다. 그 주변의 8개의 구멍이 입수구입니다. 따라서 가운데 피팅만 입수구이고, 나머지 바깥쪽 3개는 출수구입니다.

 



  패키지 전체 내용입니다. 가운데 케이블은 USB 연결용입니다.




  이건 물통 안쪽에 장착하는 브라켓입니다. 선택사항이라 저는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아래쪽 사진에 보이는 아크릴 원판을 제거하고 장착합니다. 보통 입수쪽 물은 내부 수로를 돌고 왔기 때문에 온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입수구쪽과 출수구쪽을 분리해주는데, 세팅에 따라서 위쪽 브라켓이나 디폴트인 아래쪽 아크릴 판중에 골라 쓸 수 있습니다.










  아크릴 판 아래쪽에 구멍이 보이시나요? 3개가 바로 보이고, 옆쪽으로 3개가 더 있는데, LED홀입니다. 고무씰링된 아크릴창 아래쪽에 6개의 LED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역시 아쿠아슈트를 이용해 알람이나 장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쪽에서 장착해야 하는데 좁은 공간이라 케이블처리가 아주 까다롭네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냉각수 레벨 센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 피팅을 장착해야 합니다. 위쪽에.....







  물탱크 아래쪽에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LED를 삽입하려면 양쪽 두개의 볼트를 제거하고 밑판을 들어내야 합니다. 




  위쪽에 흐려서 보이지 않는 쪽은 temp 즉 디지털 온도계용 포트입니다. 수냉자켓이나 펌프 등 원하는 곳의 온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내부에도 온도계가 있어서 수온 측정이 가능합니다.  왼쪽에 있는 alarm 포트는 RPM 측정용입니다. 쿨링팬이나 RPM 출력이 가능한 펌프와 연결하여 동작여부에 따라 알람 등의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상 아래쪽에 보이는 포트는 aquabus 포트인데, 스탠드얼론 방식으로 이 물탱크 혼자 사용하거나, 이 포트를 이용해서 다른 호환 제품들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번에 소개한 아쿠아로에 연결하면 아쿠아로에서 종합적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건 추가로 구입한 장착용 브라켓입니다. 물탱크 자체 무게가 무거워서 냉각수까지 채우면 앞으로 좀 쏠립니다. 그래서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이상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