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n-li PC-A61 Watercooling system - CASE 3
5.25인치 드라이브 베이입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듯이 분리가 가능합니다. 아크릴 창 반대쪽 사이드 패널을 제거하면 볼 수 있고, 3cm 정도의 공간이 있어서 케이블의 깔끔한 정리가 가능합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세로 길이의 홈과 나사홈을 이용해, 3.5인치 베이를 추가 장착 가능합니다. 이때는 5.25인치 베이는 제거해야 하구요! 보시는 것처럼 ODD 장착용 홈이 위아래 있어서 길이가 긴 드라이브 장착이 가능한데, 문제는 길이가 짧은 장치는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나사홈이 뒤쪽에는 있지만, 앞쪽 홈은 가려서 보이지 않습니다. 베이를 분리해도 위 사진에서 보이는 세로 지지대는 그대로 남습니다. 그럴 필요는 없지만, 이 지지대를 분리하려면 리벳을 제거해야 합니다. 혹시나 해서 분리해 보았지만, 역시 베이 장착용 앞쪽 홈은 가려서 보이지 않네요! 그래서, 길이가 짧은 팬 컨트롤러나 베이 장착형 수냉 물탱크의 고정이 고민입니다.
전면 아래쪽은 120mm 팬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시 나일론 먼지필터가 있으며, 고무자석을 이용해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120mm 팬을 통해 120mm나 240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 장착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쿨링팬이 케이스 쪽에 먼저 장착되어야 하고,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240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경우, 위쪽 5.25인치 드라이브 베이는 탈착해야 합니다. 간섭 때문에 둘다 장착할 순 없네요! 역시 이 문제때문에 많이 해맸습니다. 만약 가장 위쪽의 드라이브 베이 하나빼고 아래쪽 베이를 모두 포기한다면 120mm 쿨링팬을 3개 장착가능하며 360 트리플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팬 브라켓도 액세서리로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프로젝트용 케이스 소개를 마치고 다음글 부턴 수냉용 부품 및 조립 과정을 다루겠습니다.